|
안녕하십니까
문의사항에 대한 답변드립니다
최근 달라진 어머니의 증상악화로 고민이 되실 것 같습니다.
우선 어머니께서 소란을 피우는 과정은 주변인들에 대한 공격보다는 무력감에 대한 표현이거나 현재 시간, 장소에 대한 혼동으로 인한 불안감 표현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치매환자에게 나가서는 안된다는 무조건적인 제지보다는 감정이 가라앉을때까지 잠시 기다렸다가 부드러운 음성으로 불편함과 마음을 알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른 주제로 관심을 환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일단 보호자께서는 어머니의 수면 상태를 꾸준히 관찰하여 어떤 문제가 수면패턴을 바꾸게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1. 잠을 잘 자려면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하고, 수면시간과 무고나하게 매일 같은 시간에 기상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잠들지 않고 누워있는 시간이 길수록 수면의 질이 저하되므로 낮 시간에 햇볕을 쬐며 가벼운 산책 등으로 활동 시간을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침실은 잠 자는 공간으로만 활용하고, 빛이나 소음으로부터 차단하는 등 외부 자극을 줄여주세요.
3. 자기 전 이완요법으로 심호흡을 하며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게 도와주세요.
4. 저녁시간 이후 수분이나 음식섭취를 제한하고, 특히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함유된 음료 등은 수면 장애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가 필요해요
5. 일시적으로 필요한 경우 수면제를 적절하게 쓰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으나, 치매환자에게 수면제(진정제)는 혼동, 낙상 및 초조함 등을 유발할 수 있기에 반드시 전문의와 상의후 복용하세요.
보호자분들의 많은 관심과 돌봄이 증상 악화에 빠른 대처가 가능합니다.
|